2009/10 3

Scott Gu가 전하는 WPF 4 소식

Scott Gu 아저씨가 계속해오고 있는 Visual Studio 2010과 닷넷 4.0 시리즈 중에 WPF 4에 대한 포스트가 올라와서 요약해보고자 한다. Controls Controls for Building Rich Clients WPF 4에는 훌륭한 UI의 LOB(line-of-business) 응용프로그램을 쉽고 빠르게 만들 수 있는 새로운 컨트롤들이 많이 추가되었다. DataGrid, DatePicker, Calendar 등이 새로 추가되었다. Silverlight와 WPF 사이의 코드 재사용성을 높이기 위해서, 새로 추가된 컨트롤들은 99%의 API 호환성을 보장한다. Bag O'Tricks is back WPF Bag O' Tricks 라고 불리는 여덟 개의 컨트롤 모음을 릴리스할 것이다...

2009.10.28

Silverlight Pixel Shader 개발 팁

요즘 HLSL을 가지고 Pixel Shader를 만들고 있다. 따라서 여기서 얘기하는 경험은 HLSL로 된 *.fx 파일을 컴파일 할 때 적용되는 얘기이다. 셰이더 어셈블리 명령을 직접 써서 만드는 일은 전혀 해보지 않아서 얼마나 관련성이 있을지 모르겠다. Silverlight 3와 WPF(.NET 3.5 SP1)에서는 Shader Model 2의 Pixel Shader(ps_2_0)를 지원한다. Pixel Shader 2.0에서는 64개의 산술 instruction만을 사용할 수 있다. 문제는 64개를 넘어서 컴파일이 안 될 때만 인스트럭션 개수를 알려준다는 것. 기본적인 사용법만 배운 상태에서 한참 만들다가 "님, 인스트럭션 개수 초과했어염. 65개임."하는 에러 메시지를 받았을 때 어찌나 황당하던지..

2009.10.25