블로터에 "구글, 클라우드 SQL 개봉... 첫 6개월은 무료"라는 기사가 올라왔습니다. 우연히 저도 며칠 전에 구글의 클라우드 서비스에 대해서 간단히 조사를 했기에 조금 첨언을 하려고 합니다.
구글은 각 서비스들의 API는 적극적으로 제공하지만, PaaS로 분류할 수 있는 Google App Engine 외에는 특별히 PaaS나 IaaS 류의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하지는 않는 걸로 알고 있었는데 근래 1년 사이에 여러 가지 클라우드 서비스를 오픈했더군요. 서비스들의 개요는 'Google Cloud Platform' 웹 사이트에서 볼 수 있습니다.
그 중에서 Cloud SQL 은 블로터 기사에서도 언급되어 있는 것처럼 구글의 클라우드 인프라 위에서 동작하는 MySQL 데이터베이스입니다. 직접적인 파일 작업 외의 거의 모든 MySQL 기능을 제공하면서 복제 서비스 등의 부가기능을 제공하는 형태라고 하네요.
개발자 문서 중 'Tools and Resources' 에서 Google Cloud SQL을 이용하는 방법을 보면 Google App Engine의 Java SDK와 Python SDK, Google Apps Script, 그리고 Java 로된 google_sql 라이브러리를 사용해서 Cloud SQL 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. 외부 어플리케이션에서 사용하려면 Java 로만 할 수가 있다고 하니, 우선 기존의 외부 어플리케이션이 Cloud SQL 로 이전하는 것보다는 자사의 기존 서비스 이용자들이 Cloud SQL 을 이용하도록 하는 것에 중점을 둔 것 같습니다. 아시아쪽 서버도 없고... 기존에 Google App Engine 을 사용하지 않는 입장에서는 왠지 매력도는 좀 떨어지네요.
Google App Engine 처럼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쿼터가 있나 봤더니 소개 기간인 내년 5월까지만 무료로 제공하고 그 이후에는 유료로만 제공이 되네요. (Pricing - Google Cloud SQL 참조)