지금은 alembic 을 포터블하게 사용하기 위해서 WinPython(3.5.2.3 Zero 버전)을 사용하고 있는데, pip 를 이용해서 alembic 을 설치한 상태로 압축해서 다른 PC에 가져가면 "failed to create process" 라는 에러를 내면서 alembic 실행이 실패하는 문제가 있었다.
이 상태에서도 기본 포함된 python 인터프리터를 실행하는 데에는 문제가 없었기 때문에 pip 로 추가설치한 패키지가 문제인 것 같았다.
혹시 몰라서 내 PC에서 pip로 alembic 설치할 때의 WinPython 위치(예를들면 D:\Tools\WinPython)와 동일한 경로에다가 옮겼더니 다른 PC에서도 그제야 실행이 된다.
역시 pip 로 추가 설치한 패키지는 설치할 때 전체 경로가 고정되어서 들어가는 부분이 있는 것 같다. 일단은 C:\WinPython 처럼 WinPYthon을 C 드라이브의 경로에 두고 alembic 을 설치한 뒤 이걸 복사해서 다른 곳에서도 사용하는 방식으로 사용하는 선에서 마무리 하는게 좋겠다.
WinPython 설치 파일 자체에 원래부터 포함되어 있던 파이썬 패키지들은 괜찮은 것 같은데, 아예 alembic 을 포함하는 커스텀 WinPython 설치 파일을 만들 수 있으면 좀 더 편리할 것 같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