흐음... WinMerge를 써도 디렉토리 파일 비교는 충분히 가능한데 왜 fsdiff 같이 사용법도 어려운 녀석을 쓰라고 하는지 모르겠다만 일단 삽질을 했으니 기록으로 남긴다.
일단 fsdiff가 어디 있는 녀석인지 찾는 것부터가 일이었다. 타이거에 기본적으로 설치되어 나오는 것 같지는 않고 구글 검색을 해 봐도 왠일인지 콕 찍어 주지도 않고 말이다. 어쨌거나 구글이 골라 준 페이지를 읽다가 radmind라는 패키지 않에 포함된 커맨드라인 툴이라는 걸 알게되었다.
MacPorts에도 패키지가 있기는 한데 포트 업데이트를 한참 안했더니 시간이 너무 오래 걸려서 이쪽 대신 radmind 제작자 쪽에서 제공하는 Radmind Assistant 1.0을 설치했다. 설치 과정 중에 RadminTools 1.6.0 이라는 것을 설치하고, 그 후에 서버 설정을 하라고 요구한다. fsdiff 쓰는데 서버까지 세팅할 필요는 없을테니 가볍게 무시하고 fsdiff를 써보자.
그런데 fsdiff를 아무리 찾아도 없다. 분명히 설치는 됐는데... 어찌어찌하다가 우연히 /Library/Receipts 디렉토리에 RadminTools-1.6.0.pkg 라는 파일이 생긴 것을 발견하고 PackageMaker로 열어서 /usr/local/bin 에 설치한다는 것을 알게되었다.
자, 이제 진짜 써보자. 써보는 내용은 간단히 스프링노트 페이지에 정리해두었다.
실컷 문서를 찾아 돌아다니다보니 radmind 라는 패키지는 여러 컴퓨터 시스템을 동일하게 유지할 수 있도록 시스템 관리자를 도와주는 툴셋이라는 건 대충은 알겠는데 fsdiff의 정확한 사용법은 아직 잘 모르겠다. 그냥 WinMerge가 직관적이지 않나?